Git

Git에서 프로젝트 repository 이사가기

kjyook 2023. 6. 8. 02:10
728x90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동아리에서 부탁받은 페이지를 만드는 것이어서 처음에는 해당 조직의 git에 repository를 만들고 작업을 하다가, 해당 부원 중 한 분의 실수로 git이 잠시 날아가는 이슈가 있어서 나의 git repository에 작업을 하게 되었었다.

그러고 나서 다시 git이 복구되었다고 해서 배포는 해당 조직의 git으로 하는 게 맞는 거 같아 나의 프로젝트를 다시 동아리의 git repository로 옮겨야겠다고 생각했다.

코드만 옮기는 것은 간단히 할 수 있겠지만, 커밋 내역까지 같이 옮기고 싶어서 git repository를 이사하는 법을 찾아보게 되었다.

그래서 커밋 내역, 브랜치들과 함께 이사에 성공하였고 그 방법을 적어보려고 한다.

로컬에 이미 프로젝트 폴더가 있는 경우는 3번부터 하면 됩니다!

  1. git clone 을 하면서 --mirror 속성을 추가해 준다.
    $ git clone --mirror "기존의 repository url"
  2. clone 받은 폴더에는 기존 repository.git 파일이 있는데 이 파일을. git으로 바꿔준다.
    $ mv "기존 repository".git .git
  3. 새로운 repository 주소를 등록해 주면 된다. 이제 이사 가는 거니 origin에 등록했다.
    $ git remote set-url origin "새로운 Repository 주소"
  4. 등록된 새로운 repository에 push 해주면 끝! --mirror 속성 추가해서 push 해주자
    $ git push --mirror

    이렇게 하면 커밋 이력과 브랜치들과 함께 이사를 잘 갈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