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욱의 이모저모

Netflix 클론코딩 개발 기록 남기기 (1) 본문

Front-end

Netflix 클론코딩 개발 기록 남기기 (1)

kjyook 2023. 10. 11. 10:49
728x90

이번 학기 혼자 공부를 하며 해볼 수 있는 프로젝트가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다가 클론코딩을 처음 해보기로 했다!

클론코딩 하기로 정한 사이트는 제목에 있듯 Netflix이다. 이유는 그냥 유명하고... 학교 선배가 예시로 든 사이트도 넷플이었고... 내가 진행하다가 막혔을 때 참고할 가이드도 찾아보기 쉬울 것 같기 때문이었다.

 

사용하기로 정한 기술은 Next.js + React + Tailwind css를 사용하기로 했다. 사실 난 이때까지 css-in-js 형식의 emtion/styled 방식만 사용해봤었다. 이번에 tailwind css 를 사용하기로 한 이유는 두 가지가 있다!

 

1. SSR이 부상하면서 css-in-js 방식은 css 직렬화로 인해 런타임 오버해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tailwind css와 같은 유틸리티 우선 css로 이전하는 추세라고 하여 한번 사용해 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2. 처음 사용해 보는 기술이라 망설임이 있었지만, 내가 참고할 수 있는 클론코딩 예제를 찾아 자신감을 얻었다.

 

처음 시작하는 지금의 마음으로는 서버 쪽만 많이 다른 코드를 참고하면서 작성하고 프런트는 내가 1부터 100까지 작성하고 싶은 마음인데, 잘 됐으면 좋겠다. 파이팅!!

728x90